영화는 이미지와 소리라는 강력한 감각을 동원하여 관객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영화는 소설과 비교하여 내러티브를 전달하는데 있어 경제적이다. <삼포 가는 길>에서 영달과 정씨가 만나게 되는 장면에 이르기 까지 소설은 5페이지에 걸쳐 묘사하고 있지만 영화
영화를 보건 소설을 읽건 북한 관련 뉴스를 접하건 반북의식이나 반공의식에 기반 해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준비 없이 우리 것과 상당히 거리가 있는 북한영화를 접하게 되면 자신들이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적개심 혹은 무시를 더욱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
1990년 장편「경마장 가는 길」을 펴냄,
작가로 데뷔 문단에 나오자마자 평론가들과 문학논쟁에 돌입
1991년 장편「경마장은 네거리에서」, 「경마장을 위하여」,
「소설의 거리에 관한 하나의 이론」을 냄
1992년 「경마장 가는 길」을 영화 대본으로 각색, 「한국 시나리오 전집」에 수록,
장편 「경
소설에 대한 설명-연작소설
◆ 연작소설이란?
-독립된 완결 구조를 갖는 소설들이 일정한 내적 연관을 지니면서 연쇄적으로 묶여 있는 소설 유형.
◆ 연작소설의 효과??
- 속에 포함되어 있는 소설들은 각각 형식적 완결성을 갖춘 단편(또는 중편) 소설들이지만, 전체가 한 편의 장편소설의 형식을
소설은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면서 끝이 난다.
2) 영화 및 감독 소개
-영화감독 이윤기
미국 USC에서 경영학을 공부했고, 1995년 첫 단편 <우리시대의 사랑>을 연출했다. 2004년 데뷔작 <여자, 정혜>가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을 수상한 후 각종 영화제의 러브콜을 한 몸에 받았던 그